본문 바로가기
두챠또의 건강 상식

비듬은 왜 생길까? 비듬 원인과 케어 방법

by 두챠또 2023. 1. 5.
반응형

비듬은 왜 생길까? 비듬 원인과 케어 방법

 

비듬은 두피의 미세한 각질 조각이 벗겨지는 피부 질환입니다. 다른 피부 질환과 마찬가지로 경미한 증상부터 중증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도 비듬 질환은 머리카락을 빗으로 빗질했을 때 등과 어깨 등에 비듬이 떨어지는 정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듬이 심각해지면 자고 일어난 후 베개에 각질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듬은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피 가려움으로 인해 손으로 두피를 긁어 자극하면 더 많은 비듬이 떨어지게 되어 비듬의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가려움증이 심해지면 두피가 붉어지며 염증을 일으키거나 탈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듬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비듬의 원인

비듬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안드로겐 과다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입니다. 때문에 남성과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서 비듬이 더 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피부의 상재균을 들 수 있습니다. 각질과 피지가 많아지며 상재균이 과다 증식하여 가려움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피부질에 맞지 않는 샴푸나 린스를 사용하고 있어, 그것이 두피에 나쁜 영향을 주어 비듬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샴푸 등을 잘 씻어 버리지 않고 두피에 남아있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두피가 건조하면 각질이 벗겨지기 쉬워 비듬이 생깁니다. 이 경우 건조를 방지하는 보습 효과가있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듬 케어하는

비듬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사용하는 샴푸나 린스, 그리고 머리 감는 방법을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샴푸나 린스가 자기 피부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헹구어 비듬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건조함 역시 비듬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기 때문에 보습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좋을 수 있지만, 반대로 지성 피부가 원인이 되어 비듬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성분의 헤어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는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 두피를 충분히 말려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비듬은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항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비듬 개선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